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글자작게 100% 글자크게

뉴스·소식

2012년 하위법령 특별정비 보도자료
  • 등록일 2012-02-21
  • 조회수6,170
  • 담당부서 대변인실

대대적인 하위법령 정비로,

상반기 중 경제 활성화와 규제개혁 등을 위한

정부 제도개선 과제 1,238건 일시에 시행


"하위법령(시행령·시행규칙, 훈령·예규 등 행정규칙)

개정만으로 시행할 수 있는 제도개선 과제 총 1,238건"

당초 추진 일정을 대폭 앞당겨 3월과 4월 중 집중 개정,

국민과 기업의 제도개선 체감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


   ‣ 입법절차 관련 기관 간 원활한 협조의 지원을 통해 각 부처가 3월과 4월·5월 중에 집중 개정하되, 5월까지 개정되지 않은 하위법령 제는 한꺼번에 모아서 법제처 주도로 6월까지는 일괄 정비 추진 완료

□ 법제처(처장 정선태)는 2월 21일 열린 국무회의에 '2012년 하위법령 특별 정비 추진 계획'을 보고하였다.

□ 이명박정부는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확산과 실물경기 악화에 미리 대처하고 국민과 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고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그동안 많은 제도개선을 하기로 결정을 해 왔는데,

 ○ 이러한 제도개선 사항을 국민과 기업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위해서는 대부분 법령이나 행정규칙으로 법제화 되어야 한다.

 ○ 따라서 이번에 이러한 정부의 제도개선 과제 중 하위법령 과제는 빠짐없이 법제화하여 공포·시행까지 확실히 마무리함으로써 국민과 기업이 제도개선 효과를 실제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특별 정비를 하게 된 것이다.

    * 법제처는 2011년에도 하위법령 특별 정비로 4월까지 운전면허시험 간소화 등 하위법령 과제 486건을 일정을 당겨 바로 정비·시행한 바가 있고, 대통령령인 「법제업무 운영규정」에 하위법령 정비를 위한 시스템도 마련(2011. 10. 27.)한 바가 있는데, 올해에는 그 범위와 대상을 더욱 확대(2011년에는 제도개선 총괄기관 과제에 한정했으나, 올해에는 부처 자체과제도 추가)해서 실시하려 것임.

 ○ 물론, 법률안 개정을 통해 제도개선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사항도 많기 때문에 2월 임시국회에서 국회에 계류된 정부제출 법률안 425건의 통과를 위해 특별대책을 마련하여 노력하는 한편, 부의 권한으로 할 수 있는 시행령과 시행규칙 등 하위법령의 개정은 신속하게 추진한다는 것이다.

    * 이명박정부에서는 총 1,693건의 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하였고, 그 중 74.9%인 1,268건이 통과되었음.

 ○ 시행령·시행규칙 과제는 모두 809건[시행령(대통령령) 과제는 355건, 시행규칙(총리령·부령) 과제 454건]이며, 분야별로는 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포함) 과제 31건, 제개혁(일자리 창출 포함) 과제 321건, 공정성 제고 과제 46건, 친서민 국민불편 해소 과제 127건, 사회적 약자 보호 과제 52건, 기타 행정제도 개선 과제 232건이다.

     * [붙임 1] 시행령·시행규칙 과제(809건)의 구분과 건수

 ○ 제도개선 분야별로 상반기 내에 조속히 정비될 시행령·시행규칙주요 개선 예정 사례를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제도개선 분야

(총 809건)

주요 내용 (예시)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포함)

(31건)

「기업활동 규제완화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

중소기업 공장용지로 사용가능한 국공유재산 수의계약 매각 대상을 종전에는 용도폐지된 공공용 재산으로 한정했으나, 용도폐지된 국공유재산 전체로 확대하여 중소기업이 공장용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시행령」

창업투자회사와 조합의 투자의무비율을 현행 40% 이상에서 50% 이상으로 상향 조정하여 창업과 벤처 기업에 대한 투자 활성화 도모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비수도권 거주자는 동일 시·군 내에서만 주택청약이 가능했으나, 같은 도 내에서는 주택청약이 가능하도록 주택청약지역을 확대하여 주택시장 활성화 도모

규제개혁

(일자리 창출 포함)

(321건)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 시행령」

석유수출입업 등록기준중 저장시설 기준을 현행 45일분(또는 7천5백㎘)에서 30일분(또는 5천㎘)으로 완화하고, 석유수출입업 비축의무(30일분)를 폐지하여, 석유수출입업의 진입규제 장벽 완화 및 석유수출입업 활성화를 통하여 석유가격 인하 유도

「국민연금법 시행령」

국민연금보험료 선납기간을 현행 1년 이내에서 최대 5년 이내로 확대하여 연금수급을 위한 가입기간 10년을 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하여 노후 대비 지원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자연녹지지역 및 자연환경보전지역을 제외한 지역에서, 농업·업·어업을 목적으로 하는 창고·축사 등 동식물 관련 시설의 경우 조례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대상 제외시설로 정할 정할 수 있도록 하여 토지이용규제를 합리화

「환경정책기본법 시행령」

도시지역 내 녹지지역을 제외한 주거·상업·공장지역에서 사전환경성검토를 받아야 하는 행정계획 규모를 현행 1만 제곱미터에서 6만 제곱미터로 완화하여 연간 150억원의 비용 절감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에 대한 요금감면 서비스에 인터넷전화를 추가하고, 차상위계층 요금감면 대상자에 양육수당 및 장애인연금 수급자를 포함하여 사회적 취약계층의 통신비 부담 경감

「전파법 시행령」

2000년도 전파사용료 산정기준 개선 시 이동전화 가입자당 단가를 2,000원으로 책정했으나, 전파사용료의 대부분을 이동통신사가 부담하고 있는바, 전파사용료의 인하를 통해 연간 500억원의 부담을 완화함으로써 시설투자 유도와 국민편익 증대 도모

「국적법 시행규칙」

국내 5년 이상 체류한 외국인의 일반귀화허가 신청 시 국회의원, 변호사, 5급 이상 공무원 등의 "추천서"를 제출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는바 추천서 제출을 폐지하여 귀화절차 간소화

공정성 제고

(46건)

「공무원임용령」

고졸출신 일반직 9급 견습직원 선발제도를 신설하여 학력보다는 능력을 중시하는 열린 고용의 토대 마련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 시행령」

공익활동 지원사업 대상자를 선정하는 공익사업선정위원회의 공정한 업무수행을 담보하기 위하여 위원회 심의 시 이해관계가 있는 위원을 배제하는 제척, 기피, 회피제도 등 이해충돌 방지 장치를 도입하여 공정성 제고

친서민 

국민불편 해소

(127건)

「체육시설의 설치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수영장 바닥이나 벽면 재료에 대한 위생기준과영장 물에 대한 중금속 수질기준 신설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어린이집 차량을 이용하여 운행하는 경우 어린이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승하차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를 의무화

「여권법 시행령」

여권 재발급 신청 시 재발급사유서를 별도로 작성하도록 하였으나, 사진 변경 및 사증란 추가 등의 경우 여권발급신청서에 사유를 기재하도록 하여 여권 재발급 절차 간소화

「공중위생관리법 시행규칙」

공중위생영업 폐업 시 20일 이내 관할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신고해야 하고 미신고 시 과태료(300만원 이하)가 부과되는바, 전국 어디서나 폐업신고를 할 수 있도록 하여 관련 영업자의 시간적·경제적 부담 해소

사회적 약자 보호

(52건)

「근로기준법 시행규칙」

청소년 아르바이트 피해구제 신청 시 기재해야 할 사업주에한 정보 중 주민등록번호 등 알기 어려운 정보는 생략할 수 있도록 개선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전월세금 상승률 상한선(10%)을 정하여 그 이상의 인상분은 건강보험료 산정 시 기준에서 제외하여 서민층의 부담 완화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 시행규칙」

농어촌 지역은 인구 감소로 500인 미만 지역이 다수이므로 인구 500인 미만 지역이라도 군수가 보건진료소 설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보건복지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설치 가능하도록 하여 의료취약지역 주민들의 의료 접근성 제고

기타 행정제도

개선

(232건)

「먹는물관리법 시행규칙」 등 38건

인허가 등의 유효·갱신 기간 만료 전 사전 통지제도를 도입, 연장·갱신·유효기간을 실수로 놓치는 경우의 피해 방지

「주택법 시행령」

대학생 주거안정을 위해 기숙사에 대한 주택기금 지원이 필요하나, 기숙사가 준주택으로 분류되지 않아 기금 지원이 불가한 문제점이 있어 준주택의 종류에 기숙사 포함

    * 제도개선 분야별 주요 개선 예정 사례 (예시)



추진 계획상 쟁점이 없는 과제는 원칙적으로 3월까지 1차로 정비를 완료하고, 충분한 부처협의와 의견수렴이 필요한 과제는 5월까지 2차로 정비를 완료하며, 5월까지 정비되지 않으면 6월초에 법제처 주도로 일괄입법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법규 사항이 포함된 훈령·예규 등 행정규칙 이하 과제(규제개혁 과제)는 429건의 경우 시행령·시행규칙 과제에 준하여 각 부처가 3월과 4월 중에, 늦어도 상반기 중에 정비를 완료하여 시행하기로 했다.

법제처는 하위법령 특별 정비의 지원과 추진상황의 일일 점검 등을 통한 하위법령 특별 정비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법제처에 '하위법령 특별 정비 대책반' 설치했고, 이를 운영하면서 국경쟁력강화위원회, 국무총리실, 각 부처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 그 과정에서 법제처는 하위법령 정비 과정에서의 각 부처 애로와 입법추진상의 어려움을 덜어주면서 효율적으로 정비를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 [붙임 2] '하위법령 특별 정비 대책반'(법제처) 개요

    * 현실적으로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입법절차상 애로로 각 부처는 제도개선 사항을 한꺼번에 모아서 법령을 개정하느라 지연되는 경우가 많았고, 법령안의 입안과 부처협의 등의 과정에서도 많은 부담을 갖고 있어 이런 문제를 해소시키려는 것임.

○ 특히, 하위법령의 신속한 정비를 위해서 법제처는, 국무총리실(규제심사), 국민권익위원회(부패영향평가), 각 부처(부처협의) 등 입법절차 관련 기관 간의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하고, 사전·병행 심사 등으로 입법추진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단축되도록 할 예정이다.

    * [붙임 3] 정부에서의 입법절차 개요

    - 법제처의 경우 이번 특별 정비 대상 하위법령안에 대해서는 사전적·우선적 법령심사를 추진하고, 파급효과가 크고 쟁점이 많은 법령안에 대해서는 법제 전문가에 의한 집중적인 입안 등 사전 법적 지원도 할 예정이다.

    - 아울러 각 부처에서도 입법추진에 따른 입법 담당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특별 정비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부처 내 조정과 효율적인 결재 등을 위한 '하위법령 특별 정비 지원 체계'를 구축·운영하기로 했다.

○ 아울러 법제처는 경제 활성화와 규제 개선 등을 위한 하위법령 특별 정비로 인한 국민과 기업의 체감도 향상과 경제적 효과 등도 분석하여 앞으로 각 부처의 제도개선 홍보자료를 지원하고 입법절차 제도의 개선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 정부의 입장에서 보면, 2월 임시국회가 끝난 3월부터 5월까지는 올해의 정치 일정상 정부입법 역량하위법령 정비에 집중할 수 있는 좋은 시기라는 점도 이번 특별 정비를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 이러한 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각 부처는 이번의 범정부적인  하위법령 특별 정비 작업을 각 부처에서 미루어 두었던 제도개선 과제조기에 법제화하여 바로 시행기회로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 연초부터 유럽 주요 국가의 신용등급 강등과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정 등으로 국내외적으로 투자와 수비가 위축될 소지가 많은 시점에서, 정부는 이번의 규제개혁 등 제도개선의 현장 착근을 위한 범정부적인 하위법령 정비를 계기로 일자리 창출경제 활성화좋은 영향을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붙임 1]

 □ 시행령·시행규칙 과제(809건)의 구분과 건수

구  분

세부적인 구분과 건수

법령별

시행령(대통령령)

355건 (43.9%)

시행규칙(총리령·부령)

454건 (56.1%)

분야별

규제개혁 

(일자리 창출 포함)

321건 (39.7%)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포함)

31건 ( 3.8%)

공정성 제고

46건 ( 5.7%)

친서민 국민 불편 해소

127건 (15.7%)

사회적 약자 보호

52건 ( 6.4%)

기타 행정제도 개선 등

232건 (28.7%)

제출 기관별

각 부처(자체 과제)

153건 (18.8%)

제도개선 총괄기관

(총괄·관리 과제)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경쟁력 강화): 13건

656건 (81.2%)

국무총리실 (규제개혁): 303건

기획재정부 (경제 활성화)

: 14건

행정안전부 (행정제도 개선)

: 86건

여성가족부 (호주제 정비)

: 50건

법제처 (법제도 선진화, 국민불편 해소): 144건

국민권익위원회(이해충돌 방지) : 46건

[붙임 2]

 □ '하위법령 특별 정비 대책반' (법제처) 개요

 

 

 

 

 

 

 

 

 

 

 

 

 

 

 

 

 

 

 

 

 

 

 

 

 

 

 

 

 

특별 정비 대책반

연계

BH 국정과제비서관실

    법무비서관실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권익위원회 

각 부처·위원회 등

 

협조

 

 

 

 

 

 

 

반장: 기획조정관

 

 

 

 

 

 

 

 

 

 

 

 

 

 

 

 

 

 

 

 

기획·지원팀

 

 

 

 

 

 

 

 

 

 

 

 

 

 

 

* 법제도선진화담당관실: 기획, 국무회의 등 보고 

* 기획재정담당관실: 입법절차 지원

* 국민불편법령개폐팀: 검토 지원

 

 

 

 

 

 

 

 

 

 

 

 

 

 

 

 

 

 

 

 

총괄 심의관

 

 

 

 

 

 

 

 

 

 

 

법제심의관

 

 

 

 

 

 

 

 

 

 

 

 

 

 

 

 

 

 

 

 

 

 

 

 

 

 

 

 

 

 

 

 

 

 

 

 

 

 

 

 

총괄 법제관

 

 

 

 

 

 

 

 

 

 

 

 

 

 

 

 

 

 

법제관

 

 

 

 

 

 

 

 

 

 

 

 

 

 

 

 

 

 

 

 

 

 

 

 

 

 

 

 

 

 

 

 

 

 

 

 

 

 

 

 

 

 

 

 

 

 

 

 

 

 

행정분과반

 

 

 

경제분과반

 

 

 

사회분과반

 

 

 

 

행정법제국

법  제  관

 

 

 

경제법제국

법제심의관

 

 

 

사회문화법제국

법제심의관

 

 

 

 

 

 

 

 

 

 

 

 

 

 

 

 

 

 

 

 

 

 

 

 

 

 

 

 

 

간 사

 

 

 

 

간  사

 

 

 

 

간  사

 

 

 

 

 

법  제  관

 

 

 

 

법  제  관

 

 

 

 

법  제  관

 

 

 

 

 

 

 

 

 

 

 

 

 

 

 

 

 

 

 

 

 

 

 

 

반원

 

 

 

반원

 

 

 

반원

 

 

 

 

행정법제국

全 법제관 등

 

 

 

경제법제국

全 법제관 등

 

 

 

사회문화법제국

全 법제관 등

 

 

 

 

 

 

 

 

 

 

 

 

 

 

 

 

 

 

 

 

 

 

 

 

 

 

 

 

 

 

 

 

 

 

 

 

 

 

 

 

 

 

 

 

 

 

 

 

 

 

 

 

 

 

 

 


[붙임 3]

□ 정부에서의 입법절차 개요

 - 정책결정 후 입법에 걸리는 기간: 평균 약 130일 (개괄적 통계임) -

 

 

 

 

 

 

 

 

 

 

 

 

 

 

 

 

 

 

 

 

 

 

 

 

 

 

 

 

 

 

 

 

 

 

 

국   회

 

 

 

 

 

 

 

 

대 통 령 재가

 

 

 

 

 

 

 

 

 

 

 

 

 

 

 

 

 

 

 

 

 

 

 

 

 

 

 

 

 

 

 

 

 

 

 

 

 

 

 

 

 

 

 

 

 

⑨↓

 

 

↑⑬

 

 

⑧↑

 

 

 

 

 

 

 

 

 

 

7일

 

 

 

본 회 의

 

 

 

 

 

 

 

 

 

 

 

 

 

 

 

 

 

 

 

 

 

 

 

 

 

 

 

 

 

 

 

국 무 회 의

 

 

 

 

 

 

 

 

 

 

 

 

 

 

 

 

 

 

 

 

 

 

 

 

 

 

 

 

 

 

 

 

 

 

 

 

⑪↓

 

 

 

 

↑⑫

 

 

⑦↑

 

 

 

 

 

 

 

 

 

 

5일

 

 

 

법사위원회

 

 

 

 

 

 

 

 

 

 

 

 

 

 

 

 

 

 

 

 

 

 

 

 

 

 

 

 

 

 

 

 

 

 

차 관 회 의

 

 

 

 

 

 

 

 

 

 

 

 

 

 

 

 

 

 

 

 

 

 

 

 

 

 

 

 

 

 

 

 

 

 

 

 

 

 

 

 

 

 

 

 

 

 

 

 

 

 

⑥↑

 

 

 

 

 

     관보 게재

3일

 

 

 

상임위원회

 

 

 

 

 

 

 

 

 

 

 

 

 

 

 

 

 

 

 

 

 

 

 

 

 

 

 

법제처 심사

(심사기간: 평균 30일 이내)

 

 

 

 

 

 

 

 

 

 

 

 

 

 

 

 

 

 

 

 

 

 

 

 

 

 

 

 

 

 

 

 

 

 

 

 

 

 

 

 

 

 

 

 

 

 

 

 

 

 

 

 

 

 

 

 

 

 

 

 

 

 

 

 

 

 

 

 

 

 

 

 

 

 

 

 

 

 

 

 

 

 

 

⑤↑

 

 

 

 

 

 

 

 

5일

 

 

 

 

 

 

 

 

 

 

 

 

 

 

 

 

 

 

 

 

 

 

 

 

 

 

 

 

 

 

 

 

 

 

 

 

 

 

 

 

 

 

 

 

 

규제영향평가

 

 

규 제 심 사

 

 

 

 

 

 

45일

 

 

 

 

 

 

 

 

 

 

 

 

 

 

 

 

 

 

 

 

 

 

 

 

 

 

 

 

 

 

 

 

 

 

 

 

 

④↑

 

 

 

 

 

 

 

 

 

 

 

 

 

 

 

 

 

병행

30일

 

 

 

 

 

 

 

 

 

 

 

 

 

 

 

 

 

 

 

 

 

 

 

 

 

 

 

 

 

 

 

 

 

 

 

 

정책통계기반평가

 

 

입 법 예 고

 

 

 

부패영향

평가

20일

 

 

 

 

 

 

 

 

 

 

 

 

 

 

 

 

 

 

 

 

 

긴급 시

협의・예고 동시 진행

③↑

 

 

 

 

 

 

 

 

 

 

 

 

 

 

 

 

 

 

 

 

 

 

 

 

 

 

 

 

 

 

 

 

 

 

 

 

 

 

 

 

 

 

 

 

 

 

 

 

 

 

 

 

 

 

 

 

 

 

 

 

 

 

 

 

 

 

 

 

 

 

 

 

 

 

 

 

 

당정 협의

 

 

 

10일

 

 

 

 

 

 

 

 

 

 

 

 

 

 

 

 

 

 

 

 

 

 

 

 

 

 

 

 

 

 

 

 

 

 

 

 

 

 

 

 

 

 

 

 

②↑

 

 

 

 

 

 

 

 

 

 

 

 

 

 

 

 

 

 

 

 

 

 

 

 

 

 

 

 

 

 

 

 

 

 

 

 

 

 

 

 

 

 

 

 

 

 

 

 

 

 

 

성별영향평가 확인

 

 

관계기관 협의

 

 

 

10일

 

 

 

 

 

 

 

 

 

 

 

 

 

 

 

 

 

 

 

 

 

 

 

 

 

 

 

 

 

 

 

 

 

 

①↑

 

 

 

 

 

 

 

 

 

 

 

 

 

 

 

 

 

 

 

 

 

 

 

 

 

 

 

 

 

 

 

 

 

 

 

 

 

 

 

 

 

 

 

 

 

 

 

 

 

 

 

 

 

 

 

성별영향평가/갈등영향분석

 

 

부처: 입법계획/입안

 

 

 

 

 

 

 

 

 

 

 * 법령별 입법절차

  ○ 법 률: (①~⑬) → ⑨ →

   ○ 대통령령: (①~⑨) →

  총 리 령: (①~⑤) →  (총리령의 경우 국무총리의 결재를 거친 후 법제처에서 관보게재 의뢰)

  ○ 부    령: (①~⑤) → ㉮ → ㉯ (부령의 경우 소관부처에서 관보게재 의뢰)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