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뉴스레터-새령이가 전하는 법령이야기 2017년 7월 여섯째 주
법제처, 법령정보관리원 - 세계와 소통하는 法! 세계로 나아가는 法! 세계 각국의 법령정보를 한눈에 세계법제정보센터
법제처 여기로 국가법령정보센터 찾기쉬운 생활 법령정보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트위터 유튜부
세계법제 뉴스레터

Global Trend in Legislation (세계 각국의 최신 법제 동향) 1

요르단, 공공장소에서의 금연법 개정안 시행 (2017.6.) 요르단 보건부는 공공장소에서의 금연법 개정안 시행 캠페인을 시작하였다고 밝혔다. 이 개정안은 오는 7월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또한 보건부는 최근 개정된 공공보건법이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담배를 척결하기 위해 요르단이 기울이는 노력에 있어 중대한 변화라고 강조하였다. 공공보건법은 지난 2017년 3월 상하원 회의를 통하여 통과된 바 있다. 금연법은 공공보건법 개정안을 시행하기 위한 국가차원의 캠페인과 보건부에서 세계금연의 날을 맞이하여 세계보건기구 및 민간기구와 협의하여 주최하는 금연의 위험성에 대한 언론캠페인을 시행하는 와중에 개정되었다. 보건부는 이에 더하여 개정된 금연법을 시행하는데 있어 담배를 척결하기 위한 전 국가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며 현재 요르단 내 흡연확산을 막기 위한 국가적 정책 및 로드맵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요르단 내 흡연수치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여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있어 요르단 각계각층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요르단국민 8명 중 1명이 흡연자로 10명 중 1명을 흡연자로 집계하고 있는 전세계 평균수치를 웃돌고 있다. 요르단 내 남성흡연률은 60%를 기록하고 있고 이는 세계보건기구에 가입한 중동국가 내 남성의 흡연수치 중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층의 흡연률도 45%를 기록하고 있으며 13세-15세의 청소년 중 62%가 공공장소에서의 간접흡연에 노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출처: 세계법제정보센터 최신동향(http://world.moleg.go.kr/World/Nation/JO/trend/44063?astSeq=155)

Global Trend in Legislation (세계 각국의 최신 법제 동향) 2

멕시코, 민간항공법 개정 (2017.7.) 멕시코는 최근 항공서비스 이용자의 권리 신장을 골자로 하는 민간항공법 개정법률을 공포했다. 멕시코 통신교통부가 추진한 이번 개정법은 항공편의 취소 및 지연에 대한 배상, 추가 금액 없이 반입할 수 있는 수하물의 정의 규정 등을 포함한다. 이번 개정법은 항공사로 하여금 4시간 이상 운항이 지연될 시 운임의 25%, 2-4시간 지연의 경우 7.5%를 배상하도록 한다. 또한 만 2세 미만의 유아 승객이 보호자와 함께 착석하며 반입하는 수하물이 없다면 운임을 부과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승객의 존엄한 대우를 받을 권리 및 알 권리를 규정함에 따라, 항공사는 일정을 비롯하여 기존에 계약된 서비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경사항이 발생하면 승객에게 신속하게 이러한 사실을 알릴 의무가 있다. 이번 개정법에 따라 승객은 국내선과 국제선을 불문하고 20명 이상 규모의 여객선에서는 25KG, 그 이하는 15KG의 수하물을 추가 비용 없이 반입 또는 위탁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승객은 항공사가 규정하는 수하물의 개수 및 제한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초과 시에는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통신교통부는 개정법률 고시일을 기준으로 180영업일 이내에 소관 범위 내의 시행령 및 관련 행정 조항들을 번안 및 수정해야 한다. 한편 항공서비스업체에는 개정법 준수를 위한 절차적 수정을 위하여 90영업일이 주어졌다.
출처: 세계법제정보센터 최신동향(http://world.moleg.go.kr/World/Nation/MX/trend/44263?astSeq=207)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본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수신을 원치 않는 분께서는 (법제메일링 신청/해지 페이지 에서) 신청해주세요.

법제처 로고

Copyrights(c)1997-2017 Korea Ministry of Goverment Legislation, all rights reserved.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20, 정부세종청사 법제처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