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뉴스레터-새령이가 전하는 법령이야기 2023년 3월 다섯째 주
세계 각국의 법령정보를 한눈에 세계법제정보센터 세계와 소통하는 法! 세계로 나아가는 法! - 보다나은 법제처 한국법령정보원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찾기쉬운생활법령정보 세계법제정보센터 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트위터 유튜브
세계법제 뉴스레터
일본, 무호적 방지를 위한 개정 민법 성립

2022년 12월 10일, 「민법」의 친생추정제도의 수정 등을 내용으로 하는 「민법 등의 일부를 개정하는 법률」(영화4<2022>년 법률 제102호)이 성립, 동월 16일에 공포되었다. 이 법률은 공포일부터 1년 6개월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령으로 정하는 날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또한, 자녀의 징계권에 관한 개정 규정은 공포일부터 시행 중이다.

개정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수정된 친생추정제도의 요지
- 혼인관계가 종료 또는 취소된 날부터 300일 이내에 출생하더라도 전(前)남편 이외의 자와 재혼한 후에 출생한 자녀는 재혼 후 남편의 자녀로 추정
- 여성의 재혼금지기간 폐지
- 남편에게만 인정된 친생부인권을 자녀 및 아내까지 확대
- 친생부인의 소의 제소기간을 1년에서 3년으로 연장
△ 수정된 징계권에 관한 규정 등의 요지
- 징계권에 관한 규정 삭제
- 자녀의 감호 및 교육상 친권자의 행위규범으로서 자녀의 인격 존중 등의 의무, 체벌 등 자녀의 심신의 건전한 발달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언동의 금지 명시
△ 그 밖의 개정 내용
- 자녀의 지위의 안정을 도모하는 관점에서 사실에 반하는 인지에 대하여 그 효력을 다툴 수 있는 기간에 관한 규정 마련

뉴스 바로가기 >
「보험사업법」 개정의 주요 내용

2023년 1월 1일부로 베트남 「보험사업법」 제08/2022/QH15호(2022.6.16일 전부개정)가 발효되었다. 총 7장 157조로 구성된 해당 법률은 행정절차 간소화, 기업별 특성에 따른 효과적 관리 등을 목표로 개정되었다.

「보험사업법」의 개정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외국인 투자 적극 장려
WTO, FTA 국제조약 이행 및 신규 투자자 유치를 위하여 개정법에는 '외국손해보험회사의 지점', '외국재보험회사의 지점'에 대한 용어가 신규로 정의되었으며, 외국계 금융·보험그룹의 베트남 내 지점 설치에 관한 요건 및 절차 등의 내용이 보다 상세히 명시되어 있다. 특히 제68조에 따르면 이제 외국인투자자가 보험회사·재보험회사의 주식·출자지분 취득 후 정관자본금의 100%까지 소유할 수 있게 되었다.

보험회사의 보험상품 개발을 위한 조건 마련
개정법에는 보험회사, 외국손해보험회사의 지점이 보험상품을 주도적으로 설계·개발하여 직접 또는 대리점·중개사를 통하여 간접, 입찰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보험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보험회사에 대한 아웃소싱 허용에 관한 규정을 새로 제정하였는데, 즉 외부 단체·개인에게 업무·활동의 일부를 수행하도록 위탁하는 것이다. 보험회사가 내부감독·회계감사, 위험관리, 보험상품 상담·판매 등 일부 활동을 제외하고 아웃소싱을 통하여 사업을 추진할 수 있으나 보험가입자에 대한 책임은 궁극적으로 보험회사에서 져야 한다.

행정절차 축소
현실적인 상황에 맞게 개정법은 일부 의무적 보험제도(항공여객 책임보험, 법률상담·보험중개 활동에 관한 전문인배상책임보험 등)를 폐지하였다. 그리고 이전에 대표사무소, 지점 설치·폐지·이전 시 재무부로부터 승인서를 받아야 하였으나 이제 15일 이내에 서면으로 미리 통보하면 된다.

마이크로인슈어런스 개발
개정법은 모든 베트남 공민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인슈어런스에 대한 규정을 신설하였다. 마이크로인슈어런스는 저소득층·취약계층을 위해 보험료가 적게 설계되는 상품이다. 마이크로인슈어런스 판매 조건을 충족하는 보험회사, 외국손해보험회사의 지점은 판매지역, 고객대상에 대한 제한 없이 판매가능 지역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빈곤계층이 쉽게 접근하여 가입할 수 있도록 직업사회단체, 협동조합을 통해서도 판매할 수 있다.

그 외에 개정법의 또 하나 주목할 점은 보험회사의 부동산 투자 관련 규제다. 올해부터 보험회사는 부동산사업에 더 이상 투자하지 못하도록 금지된다. 보험회사는 오직 사업장으로 사용할 목적으로만 부동산을 매입·투자·소유하고 사업장의 미사용 면적만을 임대할 수 있으며, 또는 증권시장에서 부동산기업의 주식을 매수하거나 부동산을 담보로 한 채권을 처분함으로써 부동산을 보유할 수 있다.

뉴스 바로가기 >

본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수신을 원치 않는 분께서는 (법제메일링 신청/해지 페이지 에서) 신청해주세요.

법제처 로고

Copyrights(c)1997-2023 Korea Ministry of Goverment Legislation, all rights reserved.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20, 정부세종청사 법제처 대변인실